어제 다양한 지표들의 발표와 월마트 실적, 장 마감 후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실적발표까지 중요한 기로에 섰던 뉴욕증시였습니다. 

 

다행히도 8월 초 크게 이슈가 되었던 경기침체 우려를 해소시키며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 상승을 견인하면서 급등 마감 하였습니다. 어제 잠자기 전까지, 자고 일어나신 분들 대부분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실 것 같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주요 지표, 실적 발표 내용을 설명하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3%, S&P500 1.6%, 다우존스 1.3%, 러셀 2000 2.6%, 필라델피아 반도체 4.8%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최근 낙폭이 가장 컷었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그동안 낙폭의 50% 회복과 함께 나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AI 거품, 경기침체까지 나올 수 있는 큰 악재를 모두 반영했던 반도체 지수는 경기침체 우려 해소, CSCO의 실적발표를 통해 AI 수요가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공포로 가득 찼었던 미증시는 회복세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S&P500, 엔비디아 모두 차트상으로 중요한 지점이었는데 실적발표를 포함한 매크로 지표가 잘 나오면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낙폭이 컷던 종목 중 마이크론이 어제 6.5% 상승하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이외 경기침체를 사전에 볼수 있던 월마트(WMT) 실적발표가 있었는데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미국 소비가 아직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시장 참여자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장전 예상치를 상회하였던 월마트(WMT)의 실적발표 영향으로 경기침체 우려를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월마트는 6.58%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아직 소비가 견고하다는 것, 이제 시장은 좋은 것을 좋게 받아들이는 GOOD IS GOOD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소매판매, 실업청구건수, 수출물가지수 등 어제는 다양한 지표가 발표되었습니다. 소매 판매는 아직 견고하고 노동시장도 그렇게 무너지지 않은 것, 수출물가지수는 소폭 높게 나왔지만 경기침체우려를 해소한 것으로 반응한 증시는 GOOD IS GOOD으로 지수 자체가 급등 마감 하였습니다. 

 

주요 기로에 섰던 만큼 금리 인하 전후 발생할 수 있는 급락이 이미 선반영 되었다고 보아야 할지..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경기침체 우려로 기존에 50BP 인하가 급등하였지만 이후 발표되는 지표들이 안정세를 주면서 다시 25BP 인하 확률이 높아졌고 어제 매크로 지표 발표 영향으로 64% 에서 76%로 상승하였습니다. 

 

이전에 이야기드린 것처럼 50BP를 인하하게 될 경우 연준이 이야기하지 않은 것이 있다. 정말 경기가 안 좋구나로 급락할 수도 있었는데 아직 경제, 소비, 고용은 둔화되고 있지만 아직 경기침체까지 갈 상황은 아니라고 볼 수 있어 보입니다. 

 

 

금리인하 수치가 조정되고 증시가 상승하면서 채권 가격은 하락하였습니다. 10년물 장기 채권은 다시 매수 기회를 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65까지 급등했던 공포지수는 어느덧 15까지 내려왔습니다. 시장은 점차 안정세를 찾는 모습입니다. 

 

 

어제 26으로 상승했던 공포 & 탐욕지수는 오늘 33까지 7 상승하면서 꽤나 높게 상승하였지만 아직 시장참여자들은 공포 상태입니다. 다음 주 잭슨홀 미팅, 그다음 주 엔비디아 실적발표로 탐욕구간까지 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장 마감 후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MAT) 실적 발표가 진행되었고 역시 AI 수요로 인한 실적은 예상치를 상회하였지만 이후 가이던스가 시장 참여자들의 시선을 충족하지 못했는지 발표 이후 약 3% 가까이 하락 중입니다. 

 

AI가 폭발적으로 매출을 올려주었지만 이후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도 중요 포인트로 시장 참여자들의 눈이 높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은 8월 미시간대 소비심리, 옵션 만기일로 주요 매크로 지표는 많지 않고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로 많이 움직이게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주는 잭슨홀 미팅이 주요 일정인데 어떤 흐름을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현재 구간은 추가 매수보다는 들고 있는 것들을 잘 가지고 가야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정보 글입니다.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참고해 보시고 본인이 심사숙고한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